호랑사과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 고도원 본문

일상/독서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 고도원

호랑사과 2013. 9. 20. 14:17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자
고도원 지음
출판사
홍익출판사 | 2011-01-25 출간
카테고리
시/에세이
책소개
하루에 한번, 자기 자신에게 말해보라 “고맙다, 오늘도 열심히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감사합니다. 내가 지나온 삶의 발자국들에게, 소리 내어 인사를 건넨 사람들에게, 나에게 미소를 보낸 이들에게, 늘 똑같은 인사를 건네는 동네 이웃들에게, 나의 삶을 구성하는 사람과 사건들에게, 나는 한없이 ‘감사합니다’. (p.23)


  질문의 책을 덮어두기에 우리가 살아갈 날들은 너무나 많이 남아있고,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들은 수도 없이 미지에 잠겨있다. 궁금한 것을 더 많이 만들자. 궁금한 것을 그냥 묻어두지 말자. 잠시 자리를 비웠던 질문들이 제자리를 찾을 때, 우리가 살아가는 즐거움은 훨씬 커질 수 있다. (p.83)


  점 시간이 지날수록 옛날엔 보였지만 지금은 보이지 않는 것들이 늘어나는가하면 감성적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바라보았던 눈은 이성적으로 이율타산을 측정하는 눈으로 바뀌고 있다. 그렇게 놓치고 있는 것들이 늘어나는 우리들에게 이 책은 다시 한 번 생각할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당연시 여기는 일상도 생각해보면 감사할 일이고 옆에 당연한 듯이 있는 사람들도 곁에 있어줘서 감사해야하고 사랑해야한다. 군부대 내에서 실시하는 ‘감사나눔운동’도 그런 일환으로 만들어졌지 않았을까 싶다. 오늘은 어떤 점이 감사한지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는 과정은 이전보다 즐거운 일상을 제공하는 좋은 방법이다. 적어도 하루에 하나씩이라도 당연시하게 여기어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감사하면 좋겠다.